ETHEREUM ETH
99,727 (0.02610988 BTC, +0.93%)
아이디어의 참신함
A+
블록체인 상에서 탈중앙화된 프로그램을 구동한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입니다. 11개월 전
기술적 실현 가능성
B+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진척을 이루었지만, 스케일링 관련 문제는 아직 진행형입니다. 11개월 전
운영, 개발팀의 신뢰도
A
비탈릭이란 뛰어난 인물에 대한 신뢰도는 높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비탈릭이 흔들리면 이더리움도 데미지를 입는 구조가 되어버렸습니다. 11개월 전
커뮤니티 활성화 정도
A+
개발, 상용화, 아이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이슈가 여기저기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11개월 전

이더리움(Ethereum)은 블록체인 기반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입니다.

기존의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 등은 블록체인을 공공 장부(Public Ledger)의 형태로 사용했지만,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위에서 프로그램(Application)을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란?

이더리움에서 제공하는 언어(Solidty 등)로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 이를 이더리움 체인에 올리면, 하나의 주소가 생성되는데 이를 스마트 컨트랙트라고 합니다.

결국, 이더리움의 프로그램(앱, 혹은 DApp)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실행 파일과 같은 형태가 아니라, 미리 기능이 정해진 똑똑한 지갑의 형태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10 ETH를 적금처럼 모으고 싶다면,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입금은 무제한 가능
  • 전체 잔고가 10 ETH를 넘으면 특정 주소로 전액을 송금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스마트 컨트랙트 형태로 블록체인에 올리면, 스마트 컨트랙트 주소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송금된 금액을 계속 모아놓다가 10 ETH가 넘는 순간 정해둔 주소로 전체 금액이 전송됩니다.

이처럼 스마트 컨트랙트는 미리 정해둔 규칙에 따라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지갑의 일종입니다. 이를 통해 탈중앙화된(Decentralized)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며, 이더리움은 이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거대한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