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R REP
35,066 (0.00435332 BTC, +4.76%)
아이디어의 참신함
A+
오라클의 문제를 해결한 방식이 아주 흥미롭습니다. 탈중앙화 예측시장 솔루션 중, 가장 안정적인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3개월 전
기술적 실현 가능성
A-
어거 자체의 기술적 문제는 찾기 어렵습니다. 단, 플랫폼인 이더리움의 처리속도가 빨리 해결될 필요가 있습니다. 6개월 전
운영, 개발팀의 신뢰도
A+
설립자 Joey Krug는 이더리움 재단, Pantera Capital과도 밀접한 관계이며, Jack Peterson도 영향력 있는 인물입니다. 3개월 전
커뮤니티 활성화 정도
B+
채팅 채널에 많은 유저가 모이진 않지만, 심도 있는 대화가 많이 오가는 편입니다. 특히 개발팀의 참여 정도가 아주 높습니다. 3개월 전
진행 상태
A
곧 공개 검증이 있을 정도로 개발은 거의 다 진행된 단계입니다. 이더리움 DApp 중 가장 빠른 상용화가 기대됩니다. 6개월 전

REP는 이더리움(Ethereum)기반 예측 시장 플랫폼인 어거(Augur)에서 사용되는 토큰입니다.

예측 시장(Prediction Market)이란?

예측 시장이란 단어가 거창하게 들리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지극히 단순한 예측 시장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 : 오늘 축구하는 날이네, 우리나라가 이길까?
B : 난 질것 같은데?
A : 그래? 그럼 이기면 네가 술 사! 지면 내가 쏜다!
B : OK! 콜~~

일상에서 자주 마주치는 위의 상황도 예측 시장의 구성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1)보상을 설정하고(2)계약을 체결한 뒤 (3)결과에 따라 보상을 나누는 것이 예측시장입니다.

예측 시장의 활용 범위

그렇다고 이런 내기의 형태만이 예측 시장의 영역은 아닙니다. 예측 시장은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이 예측 시장의 영역일까요? 얼핏, 보험과 예측 시장은 별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큰 틀에서 보험도 예측 시장의 영역에 있습니다.

보험회사 : 앞으로 일년동안 당신이 운전 중 접촉 사고를 낼 경우, 우리 회사가 수리비 90%를 변상하겠습니다. 단, 일년동안 무사고를 유지한다면 200,000원을 우리에게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풀어놓고 보면 보험도 예측 시장의 영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예측 시장은 보험, 금융(특히 헷지), 의견 수렴 등 다양한 영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Augur는 기존의 예측 시장과 무엇이 다른가?

Augur는 이더리움 위에서 돌아가는 탈중앙화(Decentralize) 예측 시장입니다. 탈중앙화이기에 제3자의 중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두 가지 큰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투명성 확보
  • 비용의 절감

국가에서 운영되는 복권만 하더라도 투명성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등 당첨자가 이렇게 많다고?", "모금액이 이거 밖에 안되나?" Augur 플랫폼은 위 질문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공개되어 있고, 위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더리움 Dapp의 형태이므로, 시스템 운영비용을 큰 폭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이 비용이 참여자들에게 전가되어 보상을 적게 만드는 요인이었으나 Augur는 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더 많은 보상을 참여자들이 누릴 수 있게 됩니다.

REP 토큰의 용도

Augur는 크게 세 역할의 참여자들로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 예측 시장 개설자
  • 참가자
  • 결과 판정자(REP 보유자)

누군가 예측 시장을 개설합니다. "2018년 월드컵 우승팀은 한국이다. (Yes / No)"

참가자들은 자신의 판단에 따라 Yes 혹은 No를 구매합니다.

문제는 누가 결과를 입력할 것인지? 그 사람이 정확한 결과를 입력한다는 것을 어떻게 강제할 것인지? 입니다. Augur는 REP 토큰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Augur에서 결과는 REP 보유자들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근과 채찍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입력하도록 유도합니다.

REP 보유자는 제대로 된(다수가 입력한 결과) 결과를 입력하면 전체 마켓 수수료의 일부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결과(소수가 입력한 결과)를 입력하면 REP를 잃게 됩니다.

2018년 월드컵이 종료되고, 만약 한국이 우승했다면, REP 보유자는 Yes 혹은 No 둘 중 하나를 결과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 때 한국이 실제 우승했음에도 No를 입력할 이유가 REP 보유자들에게는 없습니다. REP 보유자는 Augur시스템이 망가지는 것도 원치 않으며, 자신의 REP를 손해보는 것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결과인 Yes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REP 토큰은 Augur가 탈중앙화를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